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 커뮤니티
  • 회원 및 회원사동정

회원 및 회원사동정

김준태 전임회장(공주대) 산업기술상 장관상 수상
이름
한국태양에너지학회
날짜
2018.09.10 08:09
조회수
4814

우리 학회 전임회장이신 김준태 교수(공주대) 께서 산업기술상 장관상을 수상하셨습니다.


태양광·열 융복합 발전·난방효율 향상 기여 

 

김준태 공주대 교수가 ‘모듈러 방식의 공기식 BIPVT 시스템 개발’로 ‘이달의 산업기술상’ 신기술부문 산업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산업부는 지난 8월30일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호텔에서 제20회 이달의 산업기술상 수상식을 개최했다. 김준태 교수는 산업부 연구과제의 성실한 수행을 통해 고효율의 건물일체형 태양광열 컬렉터와 이를 건물에 통합 적용하는 시스템을 개발, 국가 기술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이번 수상의 영예를 얻었다.

 

‘모듈러 방식의 공기식 BIPVT 시스템 개발’은 태양광발전시스템의 태양광 패널(PV 모듈)에서 발생하는 열을 이용해 공기를 가열하고 이를 건물에너지 시스템과 연동해 건물의 난방에너지효율을 높이는 태양광?열(PV-thermal) 융복합 기술이다. PV시스템의 발전효율을 증진시킴과 동시에 태양열을 활용하는 복합기능의 태양에너지 이용 기술이다.

 

김준태 교수는 현 국립공주대학교 건축학부 건축공학전공 교수로 성균관대 건축공학 학사(1986) 및 석사(1988), Univ. of New South Wales(호주) 건축환경공학 박사(1997)를 취득했다. 또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위촉선임연구원(1997~1998), 한국태양에너지학회 학회장(2016~2017) 등을 역임했다.

 

 

▲ 모듈러 방식의 공기식 BIPVT 시스템 설치모습 
(출처 : http://www.kharn.kr/news/article.html?no=7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