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lar Energy Society
태양에너지건축 평가 인증을 위한 기준 제정 |
---|
|
|
태양에너지건축 평가 인증을 위한 기준 제정(Certification for Solar Architecture)
태양에너지(시스템)를 최대한 생태학적으로 활용하고, 냉난방부하를 생태학적으로 줄일 수 있는 태양에너지건축을 확산 보급해 가기 위해 태양에너지건축 평가 인증을 이하와 같이 시행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1.배경 및 목적건축환경 측면에서 중요한 해당 지역의 전통적 가치들을 계승 발전시키고, 건축물의 에너지 절약과 환경 보호, 태양에너지(시스템)의 생태학적 이용, 참살이 공간을 창출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해가야 하겠습니다. 태양광발전시스템을 포함한 태양에너지(시스템)를 최대한 생태학적으로 건축에 적용하여 태양에너지(시스템)를 무분별하게 적용 하는데서 오는 환경파괴를 막고, 생태성의 극대화를 유도하여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삶의 질을 개선해 가는 것이 1차적 목표입니다. 2차적 목표는 학회의 합리적인 기준에 의한 평가를 통하여 가장 생태학적인 녹색건축을 확산 보급하는데 기여하고 에너지관리공단, 지식경제부, 국토해양부, 환경부 등 공공차원에서 시행하거나 시행예정인 신재생에너지 중에서 태양에너지 관련한 재정적 지원이나 혜택을 주는데 기준이 될 수 있게 하여 공공 예산을 합리적으로 집행할 수 있게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본 학회에서는 여러 형태로 유관학회 및 정부기관의 책임자 들과 공동으로 노력해 왔으며, 여러 학회지 등에 소통의 장을 마련해 왔습니다.
2.현황 및 방법2012년 현재 정부주도로 "RPS (Renewable Portpolio Standard) 및 공공기관 신재생에너지 의무화 제도" 를 추진 중이고 매년 신재생에너지 의무 공급비율을 높혀 갈 예정이며, 이러한 제도를 시행하는데 있어 범부처 차원에서 건물일체형 태양광발전 (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 BIPV)에 대한 규격(표준화), 인증 및 평가를 할 수 있는 전문기관 육성의 필요성을 정부기관의 관련 책임자들도 역설하고 있고, 2013년 2월 23일 부터는 국가적 차원에서 “녹색건축물조성지원법” 이 시행 될 예정이지만, 태양에너지(시스템)를 어떻게 적용해야 이상적일지에 대한 기준은 아직 없습니다. 본 학회에서는 오래 전부터 그 필요성을 인지하고 이들에 대한 평가 인증 기준을 수차례에 걸처 여러 유관학회 및 정부 책임자 들과 공동으로 한 마당에 모여 토론 등을 통하여 만들어 오던것을 정리하였습니다. 이렇게 정리한 그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을 학회 홈페이지에 올리고 소개하게 (www.kses.re.kr 참조) 되었습니다.
3.평가후 인증 및 관리학회의 평가기준에 따라 기준 점수를 취득하면, 이하의 후속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태양에너지건축 인증서 (예비인증: 설계안) 및 현판 (본인증: 건물 완공후) 수여 -평가 인증받은 결과를 홍보하거나 실적으로 제시가능하게 지원
4.왜 학회의 평가 인증을 받는가.-태양에너지를 최대한 생태학적으로 이용하고 냉난방부하를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기업 혹은 개인의 친환경 이미지 및 건축의 실제 가치를 높힐 수 있습니다. -향후 태양에너지 학회지 혹은 별도의 책자(예,“태양에너지건축”) 등을 통해 인증 받은 건물을 소개해줄 수도 있습니다. -건축환경 측면에서 중요한 해당 지역 건축의 전통적 가치들을 계승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